로드 자전거의 종류를 나누는 기준을 라이딩 스타일과 구동계 등급으로 간단하게 나눠봤습니다.
먼저 용도 또는 달리는 스타일로 크게 올라운드, 에어로, 엔듀런스 이렇게 세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Allround Bike
말그대로 다재다능한 자전거이다. 로드자전거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자전거이며 평지, 업힐 모든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주행성을 갖기 위해 가볍고 빠른 것이 특징.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 Specialized Tarmac ), 트렉 에몬다 (Trek Emonda), 자이언트 티씨알 (Giant TCR), 메리다 스컬트라 (Merida Scultura) 등이 여기에 속함.
2. Aero Bike
에어로 즉 공기역학에 중점을 둔 자전거이다. 평지에서 바람의 저항을 줄이고 직진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려 고속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로드자전거이다. 자린이 눈에는 디자인이 가장 멋지기 때문에 한번쯤 고민을 해보게 하지만 올라운드 자전거에 비해서 무게가 무겁고(동급 기준 올라운드보다 0.5kg 이상 무거워짐) 평지에서는 유리하지만 업힐에서는 불리하고 딱딱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승차감이 좋지 못하다.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Specialized Venge ), 트렉 마돈 (Trek Madone),자이언트 프로펠 (Giant Propel), 메리다 리액토 (Merida Reacto) 등
3. Endurance Bike
편안한 장거리 주행에 특화된 자전거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말랑말랑해서 노면의 진동을 덜어주고 장거리 주행에서 오는 피로도를 줄여주는 설계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 Specialized Roubaix ), 트렉 도마니 (Trek Domane), 자이언트 디파이 (Giant Defy), 메리다 스컬트라엔듀런스 (Merida Scultura Endurance) 등이 있다.
로드 입문을 희망하는 제 입장에서는 이거저거 따지고 자시고 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올라운드가 눈에 더 들어옵니다. 한번 더 요약하자면
1. 경량에 초점을 맞추고 업힐에 보다 특화된 올라운드!
2. 스피드에 초점을 맞추고 평지와 스프린트에 특화된 에어로!
3. 편안함에 초점을 맞추고 장거리와 승차감에 특화된 엔듀런스!
두번째로 구동계 등급으로 로드자전거를 구분할 때, 시마노를 기준으로 나누는 게 일반적입니다.
참고로 시마노는 세계 최고, 최대 자전거 부품회사입니다. 시마노 부품을 뺀 자전거는 상상을 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일본의 부품, 소재 기술의 수준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시마노 구동계를 기준으로 로드자전거 등급을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 Claris(클라리스) : 본격적인 로드바이크의 시작점이자 로드용 부품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ra(소라) : 입문용 로드 부품군으로 가장 인기있는 등급입니다.
- Tiagra(티아그라) : 래피드파이어 변속기와 플랫바용 브레이크 레버가 있는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 105 : 상급 로드로 취급되는 등급으며 시마노 로드 구동계 중 가격대비 성능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 Ultegra(울테그라) : 무게 감량폭은 적고 가격차가 커 105에 비해 가성비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 Dura-ace(듀라에이스) : 레이서를 위한 그룹셋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마노 회사의 지향점
“로드 자전거는 105급 이상과 이하로 나뉜다.” “105급 이상은 타야 레이스에 도전할 수 있다.” “105급 미만에서 구동계 업그레이드는 별 의미가 없다. 자전거를 새로 사는 게 낫다.” 뭐 이런 격언(?)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자전거 구입 시 유의할 사항>
사이즈, 샵 위치, 업그레이드 가능성, 피팅
- 상세 설명은 생략합니다. 궁금하신 분을 위한 숙제!
다음은 중고 자전거 구입 시 유의사항과 저의 구입 기준을 열거해보겠습니다.
Coming Soon!
[출처] 로드자전거 탐색기2 - 로드 종류와 특성, 구동계별|작성자 매화향기